김정은 신년사서 "관계 개선"
朴 "말이 아니라 행동이 중요" 지원·교류 확대 의지 보여줘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8·15 광복절 기념사에 이어 올 신년사에서도 이산가족 상봉을 거듭 제의한 것은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굳은 의지를 북한에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적극적인 관계 개선 메시지를 통해 북한의 태도 변화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해 대북 인도적 지원, 민간 교류 확대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올 남북 관계 '試金石'은 이산가족 상봉

박 대통령은 6일 "작년 이산가족 상봉이 갑자기 취소된 것은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라며 "설을 맞아 50년을 기다려온 이산가족들이 상봉하도록 해서, 마음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으로 첫 단추를 잘 풀어서 남북 관계에 새로운 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고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해 개성공단 정상화가 남북 관계의 시금석이었다면 올해는 이산가족 상봉"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이에 호응할 경우 올 한 해 남북 관계가 순조롭게 풀리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의미 있는 진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곧바로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 회담을 공식 제의했다.

김영수 서강대 교수는 "이산가족 문제는 시급한 데다 금강산 관광과 달리 정치적 부담도 없는 카드여서 남북 관계를 진전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북한의 수용 여부에 따라서는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관계 개선 의지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북한이 신년사에서 관계 개선을 언급했는데, 중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고, 진정성"이라고 했다.

◇인도적 지원, 교류 확대

박 대통령은 이날 "남북한 주민들이 너무 오랜 기간 서로 다른 체제 속에 살았기 때문에 과연 같은 민족이냐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한 방안으로 대북 인도적 지원과 민간 교류 확대 방침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 급변 사태에 대해 "특정 상황을 예단하기보다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모든 시나리오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 평화와 통일 시대 준비를 위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면서도 "회담을 위한 회담이 돼서는 안 되고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이 돼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