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3일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북남 관계 개선으로 나와야 한다고 요구한 데 대해 "북한이 신뢰를 쌓기 위한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반박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신년사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 발표를 통해 "올해 신년사에서도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언급했으나 그 진정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 북한은 이번 신년사에서 한편으로는 '비방중상을 끝내자'고 말하면서도 동시에 우리 대통령의 해외순방을 '사대매국 행위'로 매도하고 '남조선 호전광' 등을 언급하는 이율배반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에게 종북소동을 벌이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나 각종 매체와 지령을 통해 종북세력을 뒤에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부추긴 것은 북측 자신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은 '핵전쟁의 검은 구름', '일촉즉발의 전쟁위험', '핵재난' 등을 주장하면서 그 책임이 우리에게 있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국제사회의 일관된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 능력을 고도화 시키고 영변 핵시설을 재개하는 등 핵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는 것이 북한이라는 것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지난해 군사적 도발과 위협과 약속 불이행으로 남북관계를 악화시킨 것은 바로 북한이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군사적 도발을 감행하고 '불바다' 운운하며 우리 국민들을 위협하고, 입에 담지 못할 험한 말로 우리 국가원수에 대한 실명 비난을 하는 등 도가 넘는 대남 비방중상으로 남북관계를 악화시키고 신뢰를 훼손하였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불과 얼마 전에도 국방위 정책국 서기실 명의 통지문을 통해 예고없이 '가차없는 보복행동'을 가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은 남북이 합의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나흘 앞두고 일방적으로 취소해 이산가족들의 가슴에 큰 상처를 주고, 우리 국민들을 실망시켰으면서도 인도주의를 부르짖고 있다"며 "최근에는 우리의 인권문제를 비난했는데 장성택을 형식적 재판후 4일만에 처형하는 것을 볼 때 북한의 인권상황을 스스로 되돌아본다면 얼마나 자가당착적인 주장인지를 국제사회가 다 알고 있다"고 경고했다.

김 대변인은 마지막으로 "평화와 화해는 말만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면서 "우리 정부가 누누이 강조해 왔듯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북한이 신뢰를 쌓기 위한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무엇보다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