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북한 급변(急變)사태를 맞게 되면 1000조(兆)원, 즉 대한민국 1년치 연간 GDP(국내총생산)에 해당하는 비용이 필요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런 분석을 낸 주인공은 미국의 한반도 경제 전문가인 마커스 놀랜드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E) 연구원이다.

놀랜드 연구원은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Foreign Affairs)’ 최신호(2014년 1·2월호) 기고문에서 올해 한국의 경제 상황을 전망하면서 “한국경제에 있어서 북한 문제는 가장 깨기 어려운 부분(the hardest part of breaking up)”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북한에 급변사태가 오면 필요한 자금이 약1조달러(약 1050조원)를 웃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놀랜드 연구원은 “북한이 체제 불안정성을 보일 경우, 2500만 명에 달하는 북한 주민을 흡수하는 일이 실질적인 위험요인이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노력하더라도 북한 체제 전환이 순조롭게 되리라는 보장이 없는만큼 급변사태시, 중·북 접경지대를 통해 탈북한 주민이 한국으로 오게 될 것이란 지적이다.

이런 사태를 막으려면 북한 경제가 급속히 무너지지 않도록 지탱해줘야 하며, 이때 대규모 한국 자금이 북한으로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놀랜드 연구원은 “이런 활동을 위해서 필요한 돈은 약 1조달러로 한국의 연간 GDP와 거의 같은 액수”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