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생산된 마약이 중국 브로커를 통해 국내로 다량 유입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북한 전문 매체 ‘데일리NK’는 3일 탈북한 국가안전보위부 출신 김모(40)씨의 말을 인용, “호위사령부가 밀수로 이어지는 모든 마약 유통·판매를 다 장악하고 있다. 이렇게 중국으로 밀수입된 북한산(産) 마약은 한국을 비롯해 일본, 베트남 등지로 대거 팔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호위사령부는 우리나라의 청와대 경호실에 해당하는 기관으로 김정은의 신변 경호를 총책임지고 있는 기구이다.

김씨는 ‘데일리NK’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일이 자신의 비자금을 조성하기 위해 호위사령부에게 마약 밀매를 담당하게 한 것을 김정은이 그대로 이어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또 “북한산 마약은 저렴하고 질도 괜찮아 중국 등지에서 인기가 많고 이러한 소문이 퍼지면서 한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의 마약 브로커들이 대거 밀수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씨는 “함경남도 함흥 같은 경우에는 주민 60%가 마약 제조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며 “북한에 마약 제조가 이미 만연해 있다”고 밝혔다.

또 김씨는 “김정은의 호위사령부는 이 마약을 의약품 및 초콜릿으로 둔갑시키는 방법을 구상하는 등 갖은 수단을 개발해 외화벌이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해외에 나가있는 무역상사와 공관들도 호위사령부의 감시 아래 마약을 판매하는 일들을 담당하고 있다. 현지 마피아들과 연계해 도박장에다 대량의 마약을 팔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18일에는 노트북 배터리 속에 마약을 숨겨 밀수입하려던 탈북자 일당이 우리나라 검찰에 적발된 바 있다.

당시 검찰은 그들이 밀수하려던 마약을 북한산(産)으로 추정했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