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북한인권에 관심을 가진 시민들의 모임인 ‘북한인권법 통과를 위한 모임’이 27일로 석달 째 한국 북한인권법 제정을 위해 범 국민적 지지를 촉구하는 1인 가두 시위를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벌이고 있습니다.

양희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한국의 ‘북한인권법 통과를 위한 모임’ 이른바 ‘북통모’의 인지연 대표는 27일까지 89일 간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건물 앞으로 향했습니다. 한국 제320회 정기국회가 시작된 지난 9월 30일부터 국회의원은 물론 일반 시민들에게 북한인권법의 필요성을 알리고 법 제정에 대한 지지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위해서입니다.

인 대표는 27일 자유아시아방송에 지금까지 중복 참여까지 포함하면 600여 명이 지지했다며 북한인권법에 대한 국민의 성원에 감사한다고 말했습니다.

인 대표: 저희는 국민캠페인으로서 한국 국민들에게 북한인권법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를 교육하고 설득하고 싶어 유동인구가 많은 동아일보 앞으로 장소를 설정했습니다. 26일까지 600명이 참여하시고 국회의원 네 분이 참여해 주셨어요.

인 대표는 한국 새누리당의 김진태 의원을 비롯해 심윤조, 조명철, 황진하 의원이 북한인권법 지지 구호를 담은 푯말을 들고 ‘사진서명’을 하는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외에도 시민운동가로 집회에 참여하는 76세 노인, 장애인 대학생, 탈북자 주부, 초∙중∙고 학생 등 각계각층의 한국인과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 다양한 나라에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까지 북한인권법 제정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기꺼이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인 대표는 2005년 당시 한나라당의 김문수 의원에 의해 처음 발의됐던 북한인권법이 9년째 국회에서 계류돼 있어 이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에 100일 간 범 국민적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한국에는 새누리당 의원 5명이 각각 다른 북한인권법안을, 민주당에서 인권증진법안과 민생법안을 발의했지만 국회에서 이들 법안에 대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인 대표는 설명했습니다.

인 대표: 저희 북한인권법 통과를 위한 국민캠페인의 모토는 ‘북한 주민의 자유와 인권을 위하여’입니다. 그런데 그 분들의 태도는 (북한인권법이) 북한 정권을 자극하지 말라는 것이 기본 입장입니다. 북한 정권을 의식하는 거지 북한주민의 비참한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을 안하는 겁니다.

일부 의원들은 북한인권 문제에 개입해 남북한 관계를 해쳐서는 안된다면서 북한인권법 논의조차 꺼리고 있는데 북한인권법은 북한 주민을 살리는 것이 목적이라고 인 대표는 강조했습니다.

인 대표는 참가자들의 동의하에 푯말을 들고 있는 사진을 찍은 후 인터넷 사회적연결망인 페이스북에 즉시 올리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내년 1월 7일까지 매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계속되며 누구나 즉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행사가 끝나면 서명 대신 찍은 참가자들의 사진을 모은 책자를 새누리당과 민주당 등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한국 국회가 북한인권법을 제정하도록 수 많은 지지자들이 탄압받는 북한 주민을 대신해 촉구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워싱턴-양희정 기자.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