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에 대한 처형(處刑)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또 장성택 부위원장 출당·제명 이후 당원은 물론 주민들을 상대로 대대적인 사상 통제 강화에 나섰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10일자 1면 전면(全面)에 게재한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의 두리(둘레)에 철통같이 뭉쳐 주체혁명의 한 길로 억세게 나아가자’는 제목의 사설(社說)을 통해 ‘장성택 일당’의 반당·반혁명적 종파(宗派) 행위를 구체적으로 적시하면서 맹비난했다.

특히 노동신문은 ‘장성택 일당(一黨)’에 대해 “적대세력인 미국과 남측의 반공화국 책동에 편승한 역적(逆賊) 무리였다”고 명시하면서 “혁명가에게 있어서 혁명적 신념을 잃는 것은 곧 죽음”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에서 종파(宗派) 행위는 최고 범죄에 해당하기 때문에 대부분 사형이 이뤄진다.

통일부의 고위 당국자는 이와 관련, ‘장성택 부위원장 처형도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 알고 있다”고 답했다.

노동신문 사설은 또 “김정은 동지를 중심으로 당의 조직·사상적 통일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이 회의(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계기로 치밀한 사상교양 사업으로 정치사상적 순결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당 대열에 우연히 끼어든 불순분자, 현대판 종파들이 숙청돼 당이 사상적 순결체, 조직적 전일체로 더욱 강화되게 됐다”고 강변했다.

노동신문은 이달 8일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한 혁명 일화(逸話)를 소개한 데 이어 9일 찬양가를 싣고 10일에는 김정은 중심 체제 강화를 역설하는 등 ‘김정은 체제’ 강화 선전(宣傳)에 열을 올리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장성택 부위원장 숙청을 계기로 내부적으로 그동안 이완됐던 사회 기강을 바로 잡고 사상 교육도 강화하려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북한 자원을 외국에 헐값에 판 것이 장성택 부위원장의 죄목(罪目)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 것과 관련, “앞으로 (북한과) 외부의 협력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