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3일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사제들의 대통령 퇴진 촉구 미사와 관련, “그 의도의 불순함이 극단에 달한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전날 사제단 전구교구 사제들의 미사를 언급하며 “종교단체가 이러한 모임을 했다는 것도 충격적인데, 어제 모임에서는 한 원로신부가 강론 중에 NLL(서해북방한계선)을 지키기 위해 희생한 우리 젊은 영혼을 모욕하고 북한의 도발을 정당화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한다”며 “이는 일부 극소수의 종교 관계자 모임에서 나온 발언이며, 결코 전체 카톨릭 신도들의 생각은 아니라 믿는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그러나, 다른 날도 아닌 연평도 포격 도발 3주기를 하루 앞두고 나온 이 같은 발언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젊은 영령과, 지금도 북한의 도발 위험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 있는 우리 국군 장병을 모욕하는 것”이라며 “더 나아가 국민의 선택으로 선출된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함으로써 그 의도의 불순함이 극단에 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국론을 분열시키고 특정 정치세력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과연 정의구현인가. 세상에 사랑, 이해, 타협의 정신을 널리 전파해야 할 종교지도자가 나라를 분열시키는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라며 “종교관계자로서 부디 자중자애하고 종교인 본연의 모습으로, 한 줄기 희망의 빛으로 다시 바로 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아직도 냉전시대의 타임캡슐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그래서 시대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일부 소수 극단적 정치 세력에게 고한다”며 “이제는 그 깊은 잠에서 깨어나 현 상황을 똑바로 직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소수세력의 극단적 움직임이 대한민국 정부와 대통령의 정통성을 뒤흔들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은 과거의 시각에 사로잡혀 현재의 시간을 허비하고 미래로 나아가는 길에 발목을 잡는 그 어떠한 시도도 용납치 않는다는 것을 깊이 깨닫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지부 신부들은 전날 전북 군산시 수송동 성당에서 시국 미사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했다.

정의구현사제단은 국가기관이 선거에 불법 개입했다고 주장하며 지난 7월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시국 미사와 시국 선언 등을 이어왔으나 박 대통령 사퇴를 주장하기는 이날이 처음이다.

전주교구 박창신 원로신부는 강론에서 “독도는 우리 땅인데 일본이 자기 땅이라고 하면서 독도에서 훈련하려고 하면 대통령이 어떻게 해야 해요? 쏴버려야 하지, 안 쏘면 대통령이 문제 있어요”라면서 “NLL에서 한·미 군사운동을 계속하면 북한에서 어떻게 해야 하겠어요? 북한에서 쏴야죠. 그것이 연평도 포격이에요”라고 했다.

박 신부는 또 “(현 집권 세력은) 노동자·농민을 잘살게 해주자는 사람들을 빨갱이로 낙인찍으면서 북한을 적으로 만드는 종북 논리를 선거에 이용하며 집권을 연장해왔다"며 "천안함 사건도 북한이 어뢰를 쏴 일어났다는 게 이해가 되느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