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2일 북한의 최근 계속된 대남비방과 반정부 선동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는 북한이 여러 차례에 걸친 우리 정부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대남 비방 중상과 반정부 선동을 계속하면서 우리 사회 내부의 갈등과 혼란을 조장하려는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히 "북한은 거족적 투쟁 등을 운운하면서 우리 내부에 반정부 활동을 부추기고자 하는 시대착오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북한은 공식적인 매체를 통해서 대정부 투쟁을 위한 정당단체간 연대를 노골적으로 선동함은 물론 우리 헌정질서를 부정하는 세력까지도 민주세력으로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 같은 행태는 북한 스스로가 우리 내부의 특정세력을 조종해 왔음을 인정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것"이라며 "심지어 북한은 우리 정부가 정당활동의 자유를 말살하고 있다는 주장까지도 하고 있는데 과연 북한이 정당의 자유를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은 이러한 비상식적인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정치개입 시도에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또 북한이 체포했다고 주장하는 우리 국민에 대한 신원 확인을 거듭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측이 수차례에 걸쳐 요구한 신원 확인에 대해 조속히 응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구체적인 인적사항이나 경위도 알려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첩자라고 발표해 억류하는 것은 인도주의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같은 북한의 처사가 계속되면 사실상 납치 및 강제 억류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북한은 우리 정부의 정당한 요구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남북 관계 발전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재차 요구했다.

최근 북한 조평통의 대남선전 매체인 우리민족끼리와 노동신문 등은 국정원 댓글 사건에 이어 통합진보당사건과 전교조 문제 등으로 남한의 내부 갈등이 불겨지자 지난 달부터 '유신독재 부활'이라는 제목으로 된 대남 비방 글을 하루에도 2~3건씩 게재하면서 대남선전, 선동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