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2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월북자 송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3.10.25. photocdj@newsis.com 2013-10-25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2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월북자 송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3.10.25. photocdj@newsis.com 2013-10-25

정부는 20일 북한이 체포했다고 주장하는 우리 국민의 구체적인 신원 확인을 요구한 데 대해 북한이 현재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우리 국민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정부는 지난 11일 우리 국민의 구체적 신원을 확인해 줄 것을 북한에 공식적으로 요구했으나 북한은 현재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계기관과 함께 우리 국민의 신원사항, 경위, 현재 상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북한이 우리 국민의 구체적 신원을 확인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체포 주장하는 국정원 요원이 대북선교사라 보도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 관계기관에서 구체적인 신원을 확인 중"이라며 "북한에 이미 구체적인 신원 사항을 요청한 상황에서 일간지에 보도된 특정인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해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정부가 대북관계 때문에 납북자 귀환 문제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의 기본 입장은 일단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고, 회담을 할 때 북한에 근본적인 문제를 수차례 제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납북자 귀환) 문제가 해결이 안 되는 것은 북한이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호응해 와야 하는데 현재는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납북자, 국군포로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여러 가지 수단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정치범수용소 폐쇄를 촉구하는 북한인권 결의안이 유엔에서 통과된 것과 관련해선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서는 기본적인 인권조차 보장이 안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북한의 인권 문제가 정치범수용소에서 확인이 되면 내용에 따라 그 다음 조치가 이뤄져야 된다"고 말했다.

남북교역 및 경헙관리업무 위탁사업에 대해서는 "이번에 5차년도 남북교역 및 경협관리업무를 위해 11억9900만 원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키로 했다"며 "수탁기관은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