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관련, 8일 우리 정부가 이를 두둔하고 있다며 "일본 군국주의 부활을 옹호하고 해외침략의 길을 열어주는 용납할수 없는 반민족적 범죄행위"라고 비난했다.

북한 대남선전 단체인 조선평화옹호전국민족위원회는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괴뢰패당이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두둔하고 인정해 나섬으로써 온 겨레의 격분을 불러 일으키고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변인은 특히 김장수 청와대 안보실장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직접 거론하며 "이들이 '집단적 자위권은 유엔 헌장에도 나와있는 보통국가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권리 중 하나', '과거 샌프랜시스코 조약 등에 의해 여러 국가가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을 인정한 사실이 있다'고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용인하는 기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이는 괴뢰패당이 미국, 일본, 남조선의 3각 군사동맹에 기초한 북침전쟁 기도를 그대로 드러낸 매우 위험한 전쟁흉계"라며 "결국 미, 일의 침략전쟁 음모에 공동으로 가담하는 수치스러운 범죄를 저지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괴뢰패당은 저들의 죄행을 감싸보려고 그 무슨 '한반도의 주권과 관련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동의'가 필요하다느니 뭐니 하면서 조건부를 내거는 척 하고있지만 그것은 내외여론의 비난을 모면하기 위한 기만술책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