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와 관련된 남북공동위원회의 회의가 한달 넘게 미뤄지는 것과 관련, 6일 북측에 조속한 회의 재개를 요구하는 전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이날 오후 3시경 개성공단 공동위 사무처를 통해 우리측 김기웅 공동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지난 9월 26일 '출입·체류' 분과위 회의 이후로 공전하는 4개 분과위 및 공동위 전체회의의 조속한 재개를 요구하는 내용"이라며 "구체적인 회의 일정을 제안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22일 회의 재개를 요구하는 통지문을 한차례 북한에 전달했으나 북측은 이에 대한 답을 주지 않았다.

남북은 지난 9월 5일부터 개성공단 공동위원회 산하 '3통(통행·통신·통관)', '출입·체류', '투자보호 및 관리운영', '국제경쟁력 분과위'등 4개 분과위 회의 및 공동위 전체회의를 진행해왔다.

양측은 당초 분과위별 회의를 한달에 한번 개최키로 합의했으나 지난 9월 21일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일방 연기로 남북관계가 경색된 이후 회의가 한차례도 열리지 못했다.

특히 개성공단의 국제화에 있어 우리 정부가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3통문제의 협의가 지연되면서 지난달 30일로 예정됐던 외국 기업에 대한 남북의 공동투자설명회도 무산된 상황이다.

앞서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달 21일 "개성공단에 체류중인 양측 사무처는 매일 협의를 진행하며 문제 없이 운영 중"이라면서도 "우리측의 요청에 대한 답이 평양에서 내려오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