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화면 캡처
TV조선 화면 캡처

지난 4월 개성공단 폐쇄 사태 이후 123개 입주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국제실크유통이 철수하기로 했다고 동아일보가 5일 보도했다.

국제실크유통의 모(母)회사인 한중실크유통 관계자는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지난달 중순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에 철수 신고를 했다”며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관광 재개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북한을 한 번 더 믿어볼까 생각했는데 못 믿겠더라”라고 말했다. 개성공단 재가동 후 북측의 태도가 돌변하는 것을 보고 공단이 언제 또 폐쇄될지 모른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1981년 설립된 한중실크유통은 실크 원사(原絲)를 수입해 경남 진주시 직물시장 등에 납품하다가 개성공단의 낮은 인건비를 이용해 중국산에 맞서보기로 하고 2007년 원사 생산업체 국제실크유통을 세웠지만 6년 만에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9월 개성공단이 재가동에 들어갔지만 국제실크유통의 북측 근로자 26명은 원사 생산 대신 설비 해체작업을 하고 있다.

국제실크유통 측은 “개성공단 폐쇄로 바이어들이 등을 돌려 버티기 힘들었다”며 “북측 근로자들의 임금과 퇴직금, 세금 등을 정산한 뒤 다음 달 완전히 빠져나올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2004년 가동에 들어간 개성공단에서 철수하는 기업은 이번이 두 번째다. 이에 앞서 모피업체 스킨넷은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 씨 피격, 이듬해 한미 연합 군사연습 키리졸브 때 북한의 남측 인력 귀환 금지 등을 보고 회의를 느껴 2009년 철수했다.

한중실크유통 관계자는 그동안 가장 힘들었던 점으로 ‘3통(통행 통신 통관)’ 문제를 꼽았다고 한다. 개성공단에 가려면 사흘 전 통일부에 신고해야 돼 다급한 상황에서 낭패를 본 적이 많다. 그는 “인터넷과 휴대전화 통화도 되지 않는데 (개성공단) 국제화가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심재익 한중실크유통 대표는 “힘들게 다시 시작한 개성공단이 잘돼야 하는데 입주업체가 손해를 보고 빠져나온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남은 업체들에 득이 될 리 없다”며 한사코 인터뷰를 거절했다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가운데 현재 재가동을 하지 않고 있는 기업은 국제실크유통을 포함해 세 곳이다. 2004년 말 개성공단 1호 제품인 ‘통일냄비’를 만들었던 소노코쿠진웨어는 2010년 공장에 불이 나 가동을 중단했다. 태광산업의 섬유 자회사 태광산업개성은 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北,언제 돌변할지 몰라"…개성공단 재가동 후 첫 철수기업 나왔다
▲ ㅣ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