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에 대해 24일 "허울 뿐이고 결국은 대결을 추구하는 모략 각본"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이날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평함'이라는 '논평원의 글'에서 "이는 이명박 정부의 '비핵 개방 3000'과 아무런 차이가 없는 반공화국 대결정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논평원의 글'은 기자 개인의 실명이 아닌 '논평원'이라는 명의로 게재되며 일반적인 기자 개인의 논평에 비해 더 무게가 있는 글로 간주된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논평원의 글'에 대해 "대외관계 면에서는 정부 성명이나 대변인 성명 보다도 더 권위 있는 글"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신문은 "'신뢰 프로세스'라는 말 자체가 박근혜가 처음 내놓은 말도 아니고 과거 '헬싱키 프로세스'에서 따온 말"이라며 "우리말과 외래어가 뒤섞여 잡탕말로 된 간판을 내들고 나온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는 "북남사이의 불신과 적대감을 조장하며 동족대결을 추구하는 반민족적 정책"이라며 "간판은 그 누구를 유혹해보려고 '신뢰'를 내걸었으나 온통 누구를 '용납하지 않겠다', '원칙을 지키겠다', '응징하겠다'는 대결적 폭언만 쏟아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괴뢰 청와대, 외교부, 통일부 우두머리들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북 비핵화를 위한 것'이라고 하면서 검은 속심을 공공연히 드러내고 있다"며 "박근혜가 집권한 후 조선반도에서 핵전쟁 위험은 최절정에 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박근혜가 진정으로 북남사이의 신뢰를 쌓고 관계개선을 하려고 한다면 동족대결 정책을 포기하고 전쟁 책동을 걷어치우며 북남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길로 나와야 한다"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그가 누구이건 과거를 불문하고 함께 손잡고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