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도 통일부 대변인 2013.10.4/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 2013.10.4/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정부는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과 관련, 23일 "우리 정부가 먼저 회담 제의를 하거나 하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는 북측이 먼저 제의한 회담이며 북측이 먼저 연기 통보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8월 18일 우리 정부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 제안을 수용하며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제의한 바 있다.

이후 양측은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의 연계 문제 등을 놓고 기싸움을 벌였다.

우리 정부는 지난 8월 말 "10월 2일에 금강산 실무회담을 열자"고 북측에 제안했으나 북측은 지난달 21일 이산상봉 행사 연기를 일방 통보하며 금강산 회담 역시 무기한 연기시켰다.

김 대변인은 또 "이미 여러 차례 말씀드린바와 같이 금강산 관광재개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유사한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해서 책임있는 남북당국 사이의 확실한 신변안전 보장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이산가족 상봉 연기와 관련해서도 김 대변인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연기된 것에 대해 정부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을 하고 있다"며 "북한은 지금이라도 빨리 이산상봉 행사 연기를 철회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만을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