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국감기간 방문 거부감…날짜 변경해 방북 성사될 가능성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개성공단 방문계획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국회 차원의 방문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던 정부가 추진 쪽으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이다. 국회 역시 북한 측이 국정감사 기간 중에 개성공단 방문에 난색을 표하는 것과 관련해 국감 이후에라도 개성공단 정상화 격려 차원에서 방문할 수 있다는 유연한 입장으로 선회해 외통위의 개성공단 방문은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22일 국회 외통위 관계자는 “10월30일로 예정돼 있는 통일부 현장시찰을 위해 최소 7일전 방문자 명단과 방문자의 인적사항을 확정해야 한다”면서 각 의원실에 자료제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방북에 부정적인 기류였던 정부의 방침이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면서 “정부는 지난주에 북한에 방문허가를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방문대상자는 국회 외통위원 24명과 국회 전문위원, 의원 보좌진, 기자단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올해 국감계획을 짜면서 개성공단 현장시찰 계획을 포함시키는 데 합의했다. 의원들은 재가동된 개성공단의 현재 조업상태를 확인하고 현지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해 지원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외통위 야당 간사인 심재권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여당 일부 의원들도 개성공단 방문의 필요성에 공감을 표하고 있어 상당한 진척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만 국회는 북측에서 국감 기간에 방문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시하고 있어 국감 이후에 방문하는 것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북측은 우리나라의 국감 기간에 방북해 북측의 시설을 둘러보는 것에 상당한 불쾌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이 우리 입장을 접수해 상부에 보고한 것으로 안다”면서도 “아직 그에 대한 답이 북한에서 우리 측으로 오지 않은 상태”라고 말한 바 있다.

국회와 통일부는 남북관계와 개성공단 운영 정상화를 고려해 북한이 방문을 거절할 경우 국감 이후 방문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정부는 방문허가요청서에 방문 날짜를 조절할 수 있다는 단서를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