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수<사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오는 23~26일 수전 라이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초청으로 워싱턴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김 실장은 방미 기간에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회담을 통해 북한 문제를 비롯해 한미 간 주요 외교·안보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김 실장의 미국 방문은 최근 북한의 영변 원자로 재가동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뤄지는 것으로, 북핵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시기 재연기, 한국의 미국 MD(미사일방어체계) 참여 문제를 둘러싼 논란 등에 대한 의견이 오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는 "김 실장이 국가안보실과 미국 국가안보실(NSC) 간 협력 관계 강화 문제도 협의하고 미국 행정부 및 의회 주요 인사들과도 면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실장은 이번 방미에 이어 내달에는 중국을 방문해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의 한·중 고위급 전략 대화를 가질 것으로 전해졌다. 한·중 고위급 전략 대화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6월 방중했을 때 양국이 합의한 사항이다. 중국은 한국의 미국 MD 체계 편입을 크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이 미국에 이어 중국을 방문하게 됨에 따라 그의 외교·안보 사령탑으로서의 비중이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