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16일 개성공단 발전적 정상화와 관련, "무엇보다도 당국은 개성공단을 순수한 경제적 측면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오는 31일 예정됐던 개성공단 외국기업 투자 설명회가 연기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개성공단 발전적 정상화를 가늠할 수 있는 최종 잣대가 남북이 합의했던 개성공단 국제화"라며 "이를 위해선 통행·통신·통관이라는 3통 문제가 잘 매듭지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 당국이 특별히 3통 허용을 비롯해 개성공단 발전적 정상화가 차질이 없도록 잘 진행되기 위한 조치에 적극 협조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같은 발전적 정상화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상환 기일이 다가오는 남북경협보험금에 대한 기업 애로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정부 당국의 유연한 대응이 요구된다"며 "오늘 오후 기업 대표들을 만나 당에서 이 문제를 적극 대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최근 원화 환율 하락세와 관련, "안정적 환율 유지를 위해 정부의 관심과 대응이 필요하다"며 "최근 예사롭지 않은 외국인 순매수가 급격한 환율 변동과 연동되지는 않았는지, 투기성 자금의 준동은 없는지 정부 금융당국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나아가 원화도 기축통화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통화 스왑이나 공동기금 창설 같은 주변국과의 공동방어 체제를 갖춰나가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