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발음은 의사 소통에 장애가 될만큼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북한의 문화어가 두음법칙이 인정되지 않는 평양말을 기준으로 하여 정해진 것이기 때문에 앞소리에 ㄴ,ㄹ이 오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 하겠습니다.

남한의 발음법('표준어 발음법' 1988년 )은 '표준어의 실제 발음을 따르되, 국어의 전통성과 합리성을 고려하여 정함'이라 하여 근본 원칙과 더불어 조건을 함께 명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표준어'란 '교양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이며 '전통성'이란 역사적인 발음을 중시한다는 것. '합리성'이란 국어의 법칙에 맞게 발음을 정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반면, 북한의 '규범집'('조선말 규범집' 1966년)은 '현대 조선말의 여러 가지 발음들 가운데서 조선말 발달에 맞는 것을 가려 잡음'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선말 발달에 맞는 것'의 의미는 '북한말의 주체적 발전에 맞는 문화어의 발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이것은 1987년 5월 개정된 <조선말 규범집>에서 '조선말 발음법은 혁명의 수도 평양을 중심지로 하고 평양말을 토대로 하여 이룩된 문화어의 발음에 기준한다'라고 하여 평양말을 기본으로 하고 있음을 명문화했습니다.

두음법칙

북한에서는 두음법칙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어두의 ㄹ,ㄴ을 제대로 발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 니탄, 녀자, 로동, 려관)

한자어도 거의 예외없이 본음대로 표기하고 발음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몇개의 낱말에 대해서는 변한 소리를 인정하고 표기도 변한대로 합니다. (예: 나팔, 남색, 유리)

※ 두음법칙이란?
어두에 'ㄹ'이나 'ㅣ'선행모음을 동반하는 'ㄴ'의 소리가 올 수 없다는 원칙.
이 원칙에 따라 남한에서는 어두에 'ㄹ'이나 '니,냐,녀,뇨,뉴' 등이 오는 것을 볼 수 없다. 철자와 발음 모두 마찬가지다. (예: 이발, 여자, 노동, 이유, 유형)

하지만 의존 명사나 외래어는 그런 표기와 발음을 다 인정한다. (예: 냥쭝, 리, 라이도, 라일락, 뉴스, 르포)


모음

남북한은 다같이 단모음을 10개로 정하고 있습니다. (ㅏ ㅓ ㅗ ㅜ ㅡ ㅣ ㅔ ㅐ ㅚ ㅟ)

남한은 이중 ㅚ,ㅟ 는 방언적 차이에 따라 이중모음으로 발음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ㅢ의 발음에 있어서는 남북한 모두 ㅢ ㅣ ㅔ 의 세발음을 인정합니다.
ㅖ의 발음은 남한에서는 예, 례 의외에는 예가 에로 발음되는데 비해 북한에서는 ㄱ,ㄹ,ㅎ 뒤에서만 ㅔ로 발음합니다.

남한: 시계[시게], 예절[예절], 개폐[개페]
북한: 계속[게속], 례절[레절], 사례[사레], 혜택[헤택]

겹받침의 발음 (ㄺ , ㄼ)

남한: 여덟[여덜], 밟다[밥따], 밟지[밥찌], 밟고[밥꼬]
북한: 여덟[여덜], 밟다[밥따], 밟지[밥찌], 밟고[발꼬]

ㄺ,ㄼ 의 발음 원칙은 남북이 서로 같습니다. 그러나 남한의 경우 '밟다'는 현실음을 인정하여 모든 환경에서 어간 '밟-'을 '[밥]'으로 발음할 것을 규정한 것이 북한과 다릅니다.

맛있다, 멋있다

남한: 맛있다[마딛따/마싣따] 멋있다[머딛따/머싣따]
북한: 맛있다[마싣따] 멋있다[머싣따]

음의 동화

남한: 독려[동녀] 식량[싱냥]
북한: 독려[동려] 식량[싱량]

구개음화, 위치동화, 모음동화 등은 남북한 언어 모두에서 똑같이 작용합니다. 하지만 북한에서는 'ㄹ'이 인접한 비음(ㄴ,ㅁ,ㅇ)의 영향으로 비자음화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점이 남한의 발음과 다릅니다.

음의 첨가

남한: 검열[검녈/거멸], 금융[금늉/그뮹], 절약[저략]
북한: 검열[거멸], 금융[그뮹], 절약[저략]

한자어인 경우 받침뒤의 모음에 대해 북한은 연음만을 인정하는데, 남한은 일부에 한해 'ㄴ'첨가를 원칙적인 발음으로 하며 연음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호격조사 '아'

남한: 나의 벗아[버사]
북한: 나의 벗아[버다]

남북 모두 모음으로 시작되는 조사나 어미,접미사의 앞에 있는 받침은 제대로 발음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북한에서는 하나의 예외를 인정하여 부름을 나타내는 조사 '아'앞에 있는 'ㅅ'받침을 [ㄷ]으로 발음하도록 한 점이 다릅니다.

한글 자모 받침의 연음시 발음

남한: 디귿이[디그시], 지읒이[지으시],치읓이[치으시], 키읔이[키으기], 티읕이[티으시], 피읖이[피으비], 히읗이[히으시]
북한: 히읗이[히으시] 히읗과[히읃꽈] ...

북한은 ㅎ에 한해서만 발음규정으로 두었으나 남한은 여러 개의 자모(ㄷ,ㅌ,ㅊ,ㅋ,ㅌ,ㅍ,ㅎ)에 대해 특별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