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 도라산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2013.9.25/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경기도 파주 도라산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2013.9.25/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의 구체안 합의를 협의 중인 남북이 30일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사무처의 공식 가동을 시작한다.

이번 사무처 개소는 지난 11일 공동위 2차 회의에서 '사무처 구성에 관한 합의서'를 채택한 지 19일 만이다.

양측은 그간 판문점 통신선을 통해 사무처의 인적 구성을 협의해왔으며 지난 24일 한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사무처 개소 일정에 최종 합의했다.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내에 꾸려지는 공동위 사무처는 이날부터 공동위의 행정적 권한을 위임받아 공단 운영과 관련된 남북간 의견을 조율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그간 남북 당국의 결정사항을 이행하는 민간기구였던 개성공단 관리위원회는 앞으로 입주기업들의 영업활동 지원 등 입주기업 활동 지원을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우리측 8명, 북측 5명으로 꾸려져 가동을 시작하는 사무처의 우리측 사무처장은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기획과장이 맡게 됐으며 북측은 윤승현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협력부장이 사무처장으로 결정됐다.

공동위 사무실은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6층에 마련됐으나 남북 사무처 인원은 각기 별도의 공간에 자리잡아 업무를 진행하며 필요시 공동 회의장(가칭) 등에서 만나 업무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통일부는 밝혔다.

또한 사무처 인원들은 남북간 합의에 따라 개성공단에 대한 상시 출입경이 가능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남북은 이산가족 상봉 연기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과 관련된 논의는 중단없이 이어가고 있다.

다만 북측이 지난 26일로 예정됐던 통행·통신·통관(3통) 분과위 회의를 별다른 설명없이 연기를 통보하고 4차 공동위 전체회의 일정도 아직 합의하지 못해 일각에선 북한이 남북 대화 국면에서 '속도조절'에 나선 영향이 개성공단 논의에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조심스레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양측이 '발전적 정상화' 구체안 최종 합의에 상당부분 도달했고 개성공단 국제화의 일환으로 오는 10월 31일 개최키로 한 외국 기업 상대 투자설명회까지 다소간 시간이 있는 만큼 '발전적 정상화' 최종 합의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