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의 일방적인 이산가족 상봉행사 무기한 연기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내란음모와 관련한 북한의 통일 애국 인사 언급 등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은 21일 오후 3시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북한 측에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조속히 응할 것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민족의 가장 큰 아픔을 치유하는 동시에 순수한 인도적 차원에서 준비해온 이산가족 상봉을 불과 나흘 앞두고 연기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며칠 후면 헤어졌던 가족을 만난다는 기대감에 부푼 200여 가족의 설렘과 소망을 하루아침에 무너뜨린 것이고, 이산가족과 국민 가슴에 대못을 박는 반 인륜적 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무엇보다 인도주의적 문제인 이산가족상봉을 정치적 이유를 들어 연기한 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면서 “내란음모 사건을 언급하며 연기 이유를 말하고 있는 바, 헌법을 무시한 반국가적행위에 대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연루시키는 북측의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우리 정부와 국민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기 위해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또 “북측이 괴뢰, 파렴치 등의 단어를 사용해 모처럼의 남북관계 정상화 분위기를 깨고 대결상태로 몰아가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북측이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 운운한 것은 또다른 무력도발을 하겠다는 것인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행위는 우리 정부의 단호한 응징과 국제적 제재만 강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국제기구를 통해 영양식, 결핵약 등 취약계층을 위해 180억 상당의 인도적 지원을 정치와 무관하게 지속해왔고 상봉 과정에서도 최선을 다해온 점을 북측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면서 "북측은 말로만 민족단합을 강조하며 국민을 우롱할 것이 아니라 민족의 아픔과 상처를 실질적으로 치유할 수 있도록 상봉에 조속히 응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북측의 일방적인 연기 발표로 성사되기 어렵게 됨에 따라 금강산에 파견했던 우리측 사전 선발대와 지원인력 63명을 조속히 철수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