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3회 북한인권·난민문제 국제회의’가 10일 폐막됐다. /동경=권대열기자 dykwon@chosun.com

한국의 북한인권시민연합(이사장 윤현)과 일본 실행위원회(위원장 오가와 하루히사) 공동주최로 이틀간 일본 도쿄(東京) 한국YMCA회관에서 열린 제3회 북한 인권·난민문제 국제회의는 지난 10일, ‘국제사회가 모든 대북접촉에서 북한 주민들의 인권개선을 의제로 포함시킬 것’ 등 7개항의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폐막됐다.
제4회 회의는 내년 파리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에서 중국과 러시아 정부에 대해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 등 국제기구의 재중, 재러 북한 난민들과의 면담 허용과 이들의 강제송환 즉각 중지를 촉구하고, 북한당국에 대해선 대북지원 식량분배의 투명성을 요구했으며, 국제사회와 미디어들이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호소했다.
/ 도쿄=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10일 폐막된 제3회 북한 인권·난민문제 도쿄 국제회의는 ‘북한 인권·난민문제’가 핵·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 못지 않은 중요한 이슈임을 국제사회에 알렸다.

10일 향후 활동방향과 관련, 주제발표를 한 잭 렌들러 미 오로라재단 사무총장 겸 북한인권위원회 부회장은 “20년 전 동유럽의 인권개선이 가능할까 생각했으나, 현실로 나타났듯이 북한인권 개선도 반드시 이루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이 최근 경제회생 등을 이유로 수교했거나 관계개선을 희망하는 유럽국가들과 미국·일본 등의 인권전문가들이 한 목소리로 “인권개선 문제를 대북협상에 포함시킬 것”을 해당 정부에 주문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북한 인권문제 개선을 위해 비정부기구(NGO)들도 연대해 보다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됐다. 북한에서 의료활동을 하다가 쫓겨난 독일인 의사 로베르트 폴러첸씨는 10일 “당신의 침묵이 북한사람들을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아울러 북한 인권개선을 위해 ‘탈북자 초청 증언’ 모임과 함께 ‘북한난민의 날’ ‘북한인권의 날’을 만드는 등 국제 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 제3회 북한인권·난민문제 국제회의 결의문

- UNHCR(유엔난민고등판무관)과 국제사회는 중국·러시아 정부가 국제 구호기관들이 북한난민 지원을 위해 이들을 면담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 2002년 3월 열리는 유엔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의 인권탄압 비난을 결의하도록 촉구한다.
- 피난처를 요구하는 어떤 북한 난민들의 강제송환을 즉각 중단하도록 요구한다.
- 모든 구호기관·단체들이 대북지원 식량분배와 사용처에 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가져야 한다.
- 국제사회와 북한당국간의 모든 접촉에 북한주민들의 인권개선이 의제에 포함돼야 한다. 특별히 정치범 수용소 폐지와 정치범들의 석방을 포함해야 한다.
- 북한에 잡혀있는 북송교포들과 납북자, 피랍일본인들의 석방을 요구한다.
- 국제엠네스티(AI)와 Human Watch 등 국제인권기구는 북한 인권실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