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포로 및 납북자' 문제도 꾸준히 의제로 제기할 것"
금강산 관광 실무회담 관련 정부 입장 금명간 전달 될 듯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 2013.8.23/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정부는 남북간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성사 방안에 대해 26일 "여러가지 방안을 두고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다만 상대가 있는 문제고 현실적인 여건이 있기 때문에 가장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기회가 되고 여건이 되는대로 최대한의 성과가 나오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일단 오는 9월 25일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토대로 향후 규모도 늘리고 여러번 행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남북 이산가족 간 생사가 확인되면 자유로운 서신교환도 필요하고 여러 이산가족이 상봉을 하지 못함으로써 받는 아픔을 해소할 수 있는 다각적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며 "나름의 안은 있지만 우선은 계속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산가족 상봉은 무한정 시간이 기다려주는 사안이 아니고 인도적으로도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에서 최우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국민적 기대에 다소 미흡한 결과가 나오는 것에 대해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국군포로 및 납북자 문제에 대해 김 대변인은 "정부는 이미 지난 23일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이와 관련한 제의를 북측에 했다"며 "상대방이 여러가지 이유로 이것을 회피하더라도 우리가 일정한 방향을 가지고 기본적인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 향후 국군포로 및 납북자 생사확인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의제로 제기할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아울러 '국군포로 및 납북자'의 표현과 관련, 김 대변인은 "정부는 이 표현을 쓰지만 남북이 합의서를 쓰게 될 경우 '전쟁시기 및 지난시기, 소식을 알수 없는 사람'이라는 표현이 있다"며 "이에 대한 비판을 충분히 알지만 이런 부분은 협상의 상대가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차근차근 현실화하고 우리가 추구하는 바를 조금씩 늘려가는 노력도 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3일 남북 적십자간 실무접촉의 합의에 따라 오는 9월 25일 금강산에서 개최되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한 상봉단 선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대한적십자사는 지난 24일 1차 명단 500명을 추렸고 이번주 내로 이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해 북측에 이산가족의 생사확인을 의뢰할 200~250명의 명단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북측이 제의해온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과 관련해선 김 대변인은 "북한이 지난 22일 8월 말~9월 초로 회담 일자를 제의했기 때문에 이러한 제의 내용을 감안해 정부의 입장을 회신토록 하겠다"고 말해 이르면 이날 중으로 북측에 이와 관련한 입장이 전달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김 대변인은 "지금 현재 남북관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정부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