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은 이산가족 상봉과 별개"
"이번 기회에 대북 정책 원칙 세워야"



북한이 18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 정부가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 News1 정회성 기자


실향민들은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을 묶어 의제로 제의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두 사안을 분리해 해결하는 등 대북 정책에 대한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금강산 관광과 관련해서는 2008년 박왕자씨 피살사건에 대한 사과,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약속 받은 후 협의할 것을 우리 정부에 촉구했다.

이상철 일천이만이산가족협의회 위원장은 "이산가족 상봉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민족적 사안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남북한이 줄다리기 형식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 정부는 금강산 관광에 대해 이산가족 상봉과 연계 근거를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해남도 개풍군이 고향인 이광재씨(80)는 "북한은 이산가족 문제를 빌미로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려는 꼼수를 부리는 등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금강산 관광은 북한의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낸 후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이산가족 상봉과 함께 풀어갈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함경남도 정평군이 고향인 심구섭씨(79)도 "금강산 관광이 남북한 교류의 계기가 될 수 있지만 엄밀히 따지면 현대 아산과 북한 간 문제이기 때문에 민족적인 문제로 볼 수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원칙과 신뢰를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처럼 이산가족 상봉과는 분리해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향민들은 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될 수도 있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이번 기회에 우리 정부가 대북정책에 대한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우리 정부는 북한에 박왕자씨 사건에 대한 사과, 재발방지 약속,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을 요구한 기존 입장을 고수하는 등 이번 기회에 대북정책의 흔들리지 않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심씨는 "북한은 금강산의 관광자원을 활용해 외화벌이를 하려고 한다"며 "북한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을 분리해 대화할 것을 제의하더라도 순순히 받아들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이번 협상이 무산되더라도 남북간 대화를 유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황해남도 장영군이 고향인 이용진씨(82)는 "남북은 이번에도 자기 주장만 펴다가 협상 도중 대화가 무산될 것 같다"며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 뒤 산적한 문제를 하나씩 개별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상봉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대한적십자사(한적)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8·15 행사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언급한 이후 문의전화가 빗발치고 있다"면서 "북한이 금강산 관광을 언급한 것과 한적이 이산가족 상봉을 준비하는 것은 별개이기 때문에 기존처럼 이산가족 상봉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