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제안한 추석 이산가족 상봉 문제에 대해 북한이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왔다.

통일부는 18일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우리측이 제안한 이달 23일 남북 적십자 실무회담안에 대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밝혔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이날 담화를 통해 "오는 추석을 계기로 금강산에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진행하며 10.4 선언 발표일에 즈음하여 화상(畵像)상봉을 진행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또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는 별도로 적십자 회담에 하루 앞선 이달 22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도 열자고 역(逆)제안해왔다.

정부 당국은 북한이 그동안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와 연계시킬 것이라고 보고, 이에 대한 대응책도 검토하고 있었는데 실제 북한이 금강산 재개 회담을 꺼내들고 나선 것이다.

2008년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사건으로 북한의 가장 큰 외화 자금줄 가운데 하나였던 금강산 관광산업이 이명박 정부 내내 중지되면서, 북한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를 재개하기 위해 우리 측에 압박을 가해왔다.

올해 초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개성공단이 폐쇄됐을 때도 북한은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함께 논의하자고 했으나 우리 정부가 이를 거부한 바 있다.

북한은 이번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 회담의 장소를 금강산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우리측이 판문점 내 우리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회담을 하자고 제안했으나 이를 변경한 것이다.

이산가족 상봉 장소로 쓰일 면회소를 미리 살펴보자는 측면이 있으나,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의지를 보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평통은 "개성공업지구 정상화에 이어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면 온 겨레에게 또 하나의 커다란 기쁨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우리 정부는 북한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실무회담 장소를 애초 우리측이 제안했던 판문점으로 해야 한다고 다시 주장하고 나섰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측이 이날 수용하며 회담 장소를 금강산으로 역제안 한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회담 장소는 당초 우리 측이 제안한 대로 판문점 우리측 '평화의 집'이 되야 할 것을 다시 한번 제의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금강산 관광 재개 논의와 관련해서도 "아직 정부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다. 정부의 입장이 종합적으로 정리된 뒤 추후 입장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 등과 관련,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상식과 국제 규범, 일반 국민이나 국제 사회가 봤을 때 '이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겠구나' 하는 수준이 돼야 한다라는 총론적 말씀만 드린다"고 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