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14일 “북한 정권이 불안해지거나 붕괴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우리가 원하는 통일은 흡수통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류 장관은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최근의 한반도 정세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주제의 강연회에 참석해 북한 개성공단 문제와 통일에 관한 의견을 밝혔다.

류 장관은 개성공단에 대해 “다행인지 불행인지 북한이 개성공단 문제를 일으켰고, 안 벌어졌으면 좋았을 일이 벌어졌다”며 “여기서부터 남북이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겠고, 그런 계기로 삼았다고, 그런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의 갑작스런 7차 실무회담 제안에 대해서는 “북한이 갑자기 회담을 제의한 것을 두고 우리 사회 일부에서 ‘북한이 굴복했다’는 표현을 쓰는 데 정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개성공단 문제는 당장 풀어야 한다는 조급한 마음보다 냉정을 가지고 신뢰를 쌓는 상황 속에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대북 정책의 원칙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확실해야 남북관계도 있는 것”이라며 “이는 북한을 대할 때 양보 할 수 없는 원칙”이라고 밝혔다.

통일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류 장관은 “새 정부 대북정책은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고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그러나 적절한 수준에서 타협할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통일에 대한 문제는 국민이 모두 함께하는 내 자식들의 문제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북한 정권이 불안해 지거나 붕괴되는 것을 원하지 않고 함께하는 평화 통일을 원하고 있다”고 마무리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