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담 성패 '낙관' 우세 속 '재발방지, 책임소재'는 여전히 난제
南 김기웅-北 박철수 수석대표 비롯한 대표단 명단 변동 없어



지난달 22일 열렸던 제5차 개성공단 남북당국실무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기웅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왼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악수하고 있다. 2013.7.22/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개성공단 정상화 여부를 가르는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이는 남북 당국간 7차 실무회담이 13일 하루앞으로 다가왔다.

지난달 25일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6차 회담에서 감정적으로까지 대립하며 회담을 결렬시킨 양측은 이후 약 2주간 회담을 공전시키다 지난 7일 북측이 우리 정부의 '마지막' 회담 개최 제의를 수용하며 다시 한번 협상 테이블에 앉게 됐다.

북한이 공단에 대한 출입 차단을 전면 해제하고 철수 했던 5만3000여명의 북측 근로자의 정상 출근 및 우리측 인원의 신변안전을 보장하겠다고 한데 이어 우리 정부가 북측의 태도를 '전향적'이라고 표현한 점 등에 비춰보면 회담에 대한 낙관적인 관측이 다소 우세한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 최고 실세 중 한명인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최근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구상인 'DMZ 평화공원'에 대해 "개성공단이 잘되면 DMZ도 잘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개성공단 정상화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있다.

북한은 전날 노동신문의 '북남관계개선은 우리 공화국의 일관한 입장'이라는 글을 통해서도 "북남관계의 개선을 위해서는 북남간 당국대화와 함께 각계각층의 접촉, 대화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당국간 대화의 지속 의지를 표출하기도 했다.

아울러 북한은 오는 19일로 다가온 한미연합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을 앞두고도 이에 대한 특별한 반응을 내보이지 않고 있어 이를 두고도 다수의 전문가들이 "북한이 14일 회담을 의식하고 있는 것"이라는 의견을 제기하기도 했다.

북한은 지난 4월에는 개성공단에 대한 우리측 인원의 출경을 차단하며 그 이유로 당시 진행중이던 한미연합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훈련을 가리켜 자신들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라고 지목한 바 있다.

우리 정부 역시 '재발방지' 등 회담의 의제와 관련된 발언을 최대한 자제하며 차분하게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앞서 지난 28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7차 실무회담'을 제의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하며 사실상 폐쇄로 해석되는 개성공단에 대한 '중대 조치' 가능성을 강하게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북한이 우리 정부의 제의를 수용하겠다고 밝힌 이후 우리 정부도 '중대 조치'에 대해서는 다시 거론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차분하게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고 짧게 밝혔다.

그러나 개성공단 사태의 책임 소재와 재발방지보장의 주체 등 첫 실무회담때부터 남북간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 의제는 여전히 이번 회담에서도 최대 난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14일 있을 회담에서 양측이 회담 시작과 함께 서로에게 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합의안 문구의 내용이 최대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다.

양측이 지난 여섯번의 회담에서 확인한 서로의 입장차를 고려해 한발 양보한 안을 내놓느냐, 여전히 같은 거리를 유지하며 평행선을 달리는 입장을 내놓느냐에 따라 이날 회담의 성패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은 전날 판문점 통신선을 통해 이미 실무회담 대표단의 명단을 교환한 바 있으며 이날도 회담을 앞두고 마지막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조율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앞선 3차~6차까지 회담에 나섰던 김기웅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이 우리측 수석대표로 다시 협상에 나서는 가운데 허진봉, 홍진석 통일부 과장 역시 그대로 대표단으로 나선다.

북측 역시 지난 6번의 회담에서 수석대표로 나섰던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을 필두로 황충성 민족경제협력위원회(민경협) 참사와 원용희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책임부원이 그대로 대표단으로 나선다.

양측은 이미 14일로 회담 날짜가 합의된 이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전통문을 각각 남북의 김 단장과 박 부총국장의 명의로 보내 교환한 바 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