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SIS, 위성사진 분석]
정부 "핵무기 생산 능력까지 2배가 됐다고 단정은 못해"


미국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는 7일 "북한이 지난 3월 우라늄 농축 공장과 5㎿ 흑연 감속 원자로를 포함한 영변의 모든 핵시설을 재가동한다고 발표한 이후 우라늄 농축을 위한 원심분리기 시설이 있는 건물의 규모가 배 이상 늘어났다"고 밝혔다.

ISIS가 민간 위성업체인 디지털글로브와 구글어스가 촬영한 위성사진을 판독한 결과, 북한의 우라늄 농축 시설은 1800㎡가 늘어나 기존의 두 배로 확대됐다.



ISIS는 "북한은 2010년 2000개의 원심분리기를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8000SWU(Separative Work Unit:천연 우라늄에서 농축 우라늄을 분리시킬 때의 분리 작업량 단위)의 농축 우라늄을 생산한다고 발표했다"며 "이론상으로 볼 때 북한은 확장된 시설을 통해 4000개의 원심분리기를 확보, 연간 1만6000SWU의 농축 우라늄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북한은 현재도 영변 핵시설에서 매년 8~34㎏의 무기급 우라늄을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원심분리기가 두 배로 늘어나면 생산량도 16~68㎏으로 증가하게 된다. 핵무기 1개를 만드는 데 필요한 무기급 농축 우라늄은 약 20㎏이라고 ISIS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건물 면적이 2배로 확장된 건 맞지만 위성사진만으로는 내부 시설까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건물이 증축됐다고 해서 핵무기 생산 능력까지 2배가 됐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