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7일 북한의 개성공단 잠정중단 조치 해제 및 7차 실무회담 개최 제안과 관련,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당국 간 대화 제의에 북한이 전향적으로 나온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김형석 대변인은 “남북 당국간 회담은 북한이 제안한대로 14일 개성공단에서 개최하기로 한다”며 “이번 회담에서 개성공단 문제에 대한 해결과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에서 휴가중인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이 대변인 특별담화를 통해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7차 회담 개최를 제안한 뒤 급히 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평통은 이날 “7차 회담을 14일 개성공단에서 전제 조건 없이 개최하며, 좋은 결실을 이뤄 8·15를 계기로 온 민족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자”고 제안했다. 또 개성공단 잠정 중단 조치 해제와 개성공단에 대한 남측 기업의 출입 허용, 남측 기업에 북측 근로자의 정상출근 보장, 남측 인원 신변안전 담보 및 개업 재산 보호 등의 입장도 밝혔다.

조평통은 “북과 남은 공업지구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며 어떤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업지구의 정상운영을 보장토록 한다”고 밝혔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