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정상화 논의를 위한 7차 실무회담을 제의한지 열흘만인 8일 “오는 14일 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이날 대변인 특별담화에서 “지난 4월 8일 선포한 공업지구 잠정중단 조치를 해제하고 공업지구에 대한 남조선 기업들의 출입을 전면 허용한다”며 “공업지구 공장들의 설비점검과 가동준비가 되는 남조선 기업들에 우리 근로자들의 정상출근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개성공업지구 남측 인원들의 신변안전을 담보하며 기업들의 재산도 철저히 보호할 것”이라며 “북과 남은 공업지구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며 어떤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업지구의 정상운영을 보장토록 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우리의 이상과 같은 대범하고도 아량있는 입장표명에 호응한다면 남측 당국이 거듭 요청하고 있는 7차 개성공업지구 실무회담을 14일 개성공단에서 전제조건 없이 개최하도록 한다”며 “그에서 좋은 결실들을 이룩해 8·15를 계기로 온 민족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하자는 것을 제기한다”고 말했다.

조평통은 “우리의 이 건설적인 제안에 남조선당국이 적극 화답해 나오리라는 기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달 29일 류길재 장관 명의의 전통문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북측에 전달하며, 7차 실무회담 개최를 제안한 바 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