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남북관계특위 위원장 자격 방북 요청
"박근혜 대통령, 조금 더 유연성 가져야"



민주당 박지원 의원. 2013.6.2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박지원 전 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 당국간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우리 정부에서 (국회) 남북관계 발전특위 위원장인 저에게 방북을 한번 허락해 주면 방북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이 같이 밝힌 뒤 "제가 가서 김영남 북한 상임위원장이나 김기남 노동당 비서,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원동현 부부장 등 과거에 인연이 있던 분들과 만나 국제적 상황과 우리 정부, 박근혜 대통령의 생각을 좀 설명해 줄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해 줬으면 하는 것을 요구한다"고 재차 요청했다.

그는 '특사를 공식적으로 요청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특사는 박 대통령이 가장 신임하고 정치적 운명을 함께 할 사람이 가는 게 좋기 때문에 제가 특사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저는) 특사가 아닌 방북을 원한다. 특사도 좋긴 하지만 정부에서 저를 특사로 보내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일 김기남 비서와 김양건 통전부장에 개성공단에 대한 '통큰 결단'을 촉구한 배경에 대해 박 전 원내대표는 "아직 3통(통행·통신·통관) 문제나 재발방지에 대해 확실한 것이 안 나왔다고 한다면 그것은 북한이 해줘야 한다"며 "그런 것들을 당신들(북한)이 해결, 보장을 해 주면 우리나라도 유연성을 갖고 잘 할 테니 '통 큰 결단을 하라'고 공개서한을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지난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조문을 왔던 이들과 만찬을 갖고 설득해 이명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성사시켰던 일을 소개하며 "박 대통령은 취임한 지 5개월 밖에 안 됐고, 앞으로 4년 반이 남아 있다"고 북한과 대화가 필요함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박 대통령도 조금 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박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오면 좋은 결단을 내려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최근 우리 정부가 북측에 '마지막 7차 실무회담' 제안한 것에 대해선 "우리 정부가 그렇게 막힌 정부가 돼선 안 된다. 오죽하면 새누리당 의원들도 당정협의에서 '마지막 통보라는 극단적 용어를 쓰느냐'라고 했겠느냐"면서 "박근혜정부에서도 지난 5년간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답습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여전이 우리 정부의 제안에 묵묵부답인 이유에 대해선 "제 경험에 의하면, 북한의 인적 사항이 그렇게 충분하지 않다"면서 "지금 현재 북한은 승전기념일 행사를 대대적으로 하면서 김정은 제1위원장이나 김양건 비서 등이 외국 손님을 접견하고 (국내) 행사에도 참석하는 등 바빠 아마 (우리 정부의 제안에 신경 쓸) 겨를이 없는 것 아닌가 싶다"고 분석했다.

또한 "우리 정부의 태도도 관망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짚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