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개성공단 폐쇄된다면 정부는 정당한 보상해야"
"금융연체 시작...정상화될 때까지 3000배·단식투쟁"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 정기섭 기획분과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입주기업 비상대책회의에서 공동위원장단의 성명서 발표 전 성명서 내용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2013.7.30/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인내심이 한계에 다달았다.

3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의 회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정부의 발표를 인용한 성명서에 대해 반론이 제기돼 회의가 중단됐다. 그동안 입주기업들 사이에 쌓였있던 불만이 일순간 터져나오면서 순식간에 회의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정기섭 개성공단 비대위 기획분과위원장은 성명서 발표직전 "그동안 합의되지 않은 내용이 반영돼 있다"고 소리치며 회의를 중단시켰다. 그는 "북한에서 '남측이 공업지구를 겨냥한 정치적 언동이나 군사적 위협을 가한다면 개성공단이 재가동되더라도 다시 중단시킬 수 있다'는 입장을 발표한 적이 있느냐"고 외쳤다.

이어 정 위원장은 "정치적으로 아주 민감한 사안이고 중요한 시기에 개성공단 비대위에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반영해 입장을 발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남한 당국)가 전달한 내용만 입장에 넣는 것은 비대위가 정치적으로 이용 당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며 경계했다.

정 위원장이 성명서 내용에 대해 반발하자, 회의장에 있던 개성공단 입주업체 관계자들은 박수로 동의의 뜻을 표했다. 개성공단 운영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정부에 대한 기업들의 실망감과 불신이 일시에 터져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5월 북한 당국이 개성공단의 완제품과 원·부자재 반출에 대해 협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지만, 정부는 약 11일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전례도 있어 불신이 더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입주기업 비상대책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회의를 통해 비대위는 남북 정부의 빠른 실무회담 재개와 설비 유지보수를 위한 관리단 방북 허용을 촉구했다. 2013.7.30/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당시 북측은 남한 정부에게 원부자재 반출을 제의했다는 내용의 팩스를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게 직접 보내면서 입주업체들이 정부에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팩스 내용에 대해 통일부는 "(북한 당국으로부터 구체적인)일정 제의는 없었다"고 밝혔지만 "미수금 지불을 위해 방북한 관리위 부위원장에게 완제품과 원·부자재 반출과 관련해 협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인정한 바 있다.

개성공단 비대위는 참석기업들이 성명서 내용에 대해 반발하자, 회의를 중단시키고 성명서 문구를 수정했다. 비상대책회의에 복귀한 정 위원장은 "우리는 남북 당국에 치우치지 않고 우리들의 입장을 내놓으면 된다"고 말했다.

한재권 비대위원장도 "회의가 매끄럽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지만 이것이 우리의 모습"이라며 "비대위에서 성명서를 낼 때도 문구 하나 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자제하고 있지만 정 위원장뿐만 아니라 모든 분의 가슴에 맺혀있는 마음이 분출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 한재권 위원장과 공동위원장단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입주기업 비상대책회의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남북 정부의 빠른 실무회담 재개와 설비 유지보수를 위한 관리단 방북 허용을 촉구했다. 2013.7.30/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비대위는 수정된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남북이 그동안 협상을 통해 상당부분 합의를 봤다"며 정상화를 타결하라고 촉구했다. 한재권 비대위원장은 "남북 양측은 실무회담을 신속히 재개하고 정상화를 합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그동안 6차 회담에서 보인 북측 제안이 전향적이었다고 본다"며 "단, 북측은 이번 사태와 관해 전제조건 없는 재발방지를 보장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또 "여섯차례에 걸친 회담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의제가 대부분 북측 안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럼에도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폐쇄를 결정한다면, 업주들의 희생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남북 양측이 개성공단의 진정한 정상화를 원한다면 설비점검과 유지보수를 위해 관리인원 방북을 우선 허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4월 이후 피가 마르는 심정으로 정상화를 고대하면서 정부를 믿고 정부 방침에 순응해왔다"며 "6차례에 걸친 실무회담이 결렬 위기에 처해 있어 더이상 버틸 수 없는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고 강조했다.

이미 금융기관 연체가 시작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정상화되지 않으면 도산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이에 123개 입주기업 대표들은 정상화될 때까지 단식투쟁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대한문이나 국회 앞에서 개성공단 재개를 염원하며 3000배를 하며 각 업체가 소재한 지역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하겠다고 밝혔다. 입주업체들은 개성공단 정상화를 염원하며 부산과 광주에서 임진각을 향해 '평화 국토대행진'을 다시 시작할 계획이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