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길재 통일부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과 인도적지원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류 장관은 성명을 통해 "북한이 개성공단 재발방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줘야 한다며 이를 위해 마지막 회담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또한 "내일부터 5개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을 승인하고 유니세프 영유아 사업에 대한 지원을 한다"고 말했다.2013.7.2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정부가 유니세프(UNICEF·유엔아동기구)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의 첫 정부차원의 대북 인도지원에 나섰다.

아울러 지난 3월 유진벨재단의 대북 결핵약품 지원 승인 이후 4개월여만에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지원도 승인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28일 긴급 성명을 통해 "정치적인 문제와는 별개로 북한의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을 추진할 것"이라며 "내일 5개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을 승인하고, 유니세프(UNICEF)의 영유아 사업에 대한 지원을 집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정부는 유니세프를 통해 1세미만 영유아를 위한 필수백신과 임산부 파상풍 백신 지원 265만달러, 영양결핍 치료 및 예방사업을 위한 300만달러의 지원 등 총 604만달러(66억원 가량)의 지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유니세프를 통한 정부의 대북 인도지원은 지난 2011년 역시 백신 및 영양결핍 치료 사업을 위한 남북협력기금 565만달러의 지원 이후 약 2년만이며, 이번 지원도 역시 남북협력기금 중 일부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부는 '어린이의약품 지원본부', '푸른나무', 어린이 어깨동무', '섬김', '민족사랑나눔' 등 5개 민간업체의 인도지원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 모두는 영유아 지원 사업을 중심으로 구호 활동을 펼쳐왔으며 항생재와 소염제 등 의료품과 영양가루, 빵, 이유식 등을 주요 지원 품목으로 하고 있다.

이들 단체들의 지원 품목의 총액은 15억원 규모로 이들 단체들은 지난 3월 유진벨재단의 대북 지원 이후 각기 정부에 대북 인도지원을 신청했었다.

정부는 그간 개성공단 사태가 발생한 이후 민간차원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의 승인을 전면 보류해왔다.

일부에선 이번 정부의 인도적 지원 결정이 북한과의 개성공단 정상화 논의를 위한 '마지막' 회담의 제의와 동시에 이뤄진 만큼 회담 재개 및 개성공단 사태 해결을 위한 일종의 '유화 메시지'가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정부가 현안으로서 검토해서 결정한 사안"이라고만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