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공동취재단 = 제6차 개성공단 남북당국실무회담이 25일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열렸다. 남측 수석대표인 김기웅(오른쪽)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과 북측 수석대표인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회담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북한은 26일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6차 실무회담이 사실상 결렬된 것에 대해 "남측이 회담을 파탄 위기로 몰아넣음으로써 초래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북한 측에 제시한 합의서가 상식적인 선에서 무리한 내용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남측은 이번 회담에 또다시 백수건달로 나와 회담결실을 위한 우리측의 성의 있는 노력을 외면하고 시종일관 공단 가동중단 책임이 북측에 있다느니, 피해보상이니 뭐니 하는 심히 무례한 주장만을 고집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오후 4시도 되기전에 회담을 일찌감치 걷어치우고 다음번에 보자는 식으로 노골적으로 지연전술에 매달렸다"며 "남측은 오만무례한 입장을 계속 고집하면서 끝끝내 회담을 결렬위기에로 몰아넣었다"고 책임을 떠넘겼다.

통신은 "남측은 개성공업지구정상화회담을 파탄의 위기에 몰아넣음으로써 초래될 모든 후과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남북관계가 올바른 방향으로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을 위해 북한측에 제시한 안 자체가 무리하거나 일반 국민들이 볼 때 '이것은 아닌데' 이런 내용은 없다"며 "상식적인 선에서 공단자체가 국제화사회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이 있어야 된다"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실무회담을 통해 개성공단은 남북관계의 시금석이라고 여러번 말했다"면서 "일반상식과 국제적 규범에 맞는 남북관계가 발전적으로 정상화 될 수 있는 방향에서 변화가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실·국장들과 전날 열린 개성공단 회담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하고 향후 남북관계를 어떻게 이끌어 갈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