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결렬 언급하며 "공단 파탄나면 다시 軍 주둔"
정부 "北 진정성 없으면 중대한 결심 할 수밖에"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이 25일 사실상 파국을 맞았다. 북측은 회담 결렬을 주장했고 정부는 '개성공단의 존폐'를 거론하며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양측은 차기 회담 일정도 잡지 못했다. 이날 남북은 지난 4월 9일 이후 100일 넘게 가동 중단된 개성공단 문제를 풀기 위해 6차 실무회담을 가졌지만 가동 중단의 책임 소재와 재발 방지 관련 조항에 대한 입장 차를 좁히는 데 실패했다.


北대표단, 우리측 기자실 들이닥쳐 일방적 회견… 개성공단 남북 당국 실무회담 북측 수석 대표인 박철수(맨 왼쪽)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25일 회담 결렬 직후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남측 기자실을 찾아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사전에 상의 없이 이뤄진 기자회견을 놓고 남북 당국자들이 승강이를 벌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특히 회담 종료 직후인 오후 5시 23분 북측 단장(수석대표)인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은 북측 인사 20여명과 함께 예고 없이 남측 기자실에 들이닥쳐 "실무회담이 결렬 위기에 처하게 됐다"며 "개성공업지구 협력 사업이 파탄되게 된다면 공업지구 군사분계선 지역을 우리 군대가 다시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측은 또 지난 3·4·6차 실무회담 당시 북측이 읽은 '기본발언(기조발언)', 합의서 초안, 수정안 전문 등을 공개했다.

통일부 김형석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북측이 기자실에 무단 난입해 사전에 준비한 기자회견문을 일방적으로 배포·낭독하고 합의서 등 회담 관련 문건을 공개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오늘 개성공단의 존폐가 심각한 기로에 선 것으로 판단한다"며 "북한이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면 정부로선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