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5일 열린 개성공단 정상화 방안 협의를 위한 6차 실무회담에서 우리측에 개성공단 운영과 관련 남측과 북측이 함께 유사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긴 합의서 초안을 우리측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측은 이날 남북 당국 간 6차 실무회담이 종료된 직후 회담이 열리고 있는 개성공단 현지에 있는 남측 취재진들을 통해 북측이 그동안 남측에 제시했던 합의서 초안들을 공개했다.

이 가운데 북측이 이날 열린 6차회담에서 남측에 제시한 합의서 초안인 개성공업지구 정상화를 위한 북남합의서'에 따르면, 북측은 개성공단 중단 사태의 책임 문제와 관련 "북과 남은 개성공업지구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업 지구의 정상운영을 보장하며 그에 저해되는 일을 일체 하지 않기로 했다"고 적었다.

양측 간 핵심 쟁점이었던 개성공단 정상운영 보장 문제와 관련 정상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주체를 "북과 남"으로 규정하고 사실상 공단 사태가 양측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북측은 또 합의문 초안에서 "개성공업지구에 출입하는 인원들의 신변안전을 보장하고 기업들의 투자 자산을 보호하며 통행, 통신, 통관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한다"고 밝혀놨다.

합의문 초안은 또 공단 출입 인원들에 대한 신변안전 보장과 더불어 "기업들의 투자자산을 보호하며 위법행위 발생시 분쟁해결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개성공단의 국제화 방안과 관련 합의문 초안은 "북과 남은 개성공업지구에 입주하는 기업들에 대해 국제적 수준의 기업활동을 보장하고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경제협력지구로 발전시켜 나간다"고 명시해 우리측의 공단 국제화 주장도 받아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초안은 또 남북 간 합의 사안들을 이행하기 위한 남북경제협력협의 사무소를 재개하고, "합의서가 채택되는 즉시 공업지구들이 준비되는 데 따라 재가동에 들어가도록 하며 정상화를 위한 제반 조치들을 동시에 일괄추진한다"고 명시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