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정상화 회담의 남북 양 측 수석대표인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 지원단장(오른쪽)과 박철수 북한 중앙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왼쪽). /조선DB


개성공단 정상화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이 다섯번째 실무회담을 가졌지만 또 다시 합의문 채택에 이르지 못 했다. 양 측은 오는 25일 6차 회담을 갖고 다시 한 번 의견을 조율하기로 했다.

남북 실무회담 대표단은 22일 오전 10시부터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5차 회담을 열고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지만 이번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오후 6시 5분쯤 회담을 마쳤다. 지난 4차례 회담과 마찬가지로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대한 북한 측의 책임 표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여부 등이 회담의 핵심 쟁점이 됐다.

우리 측 대표단은 이번 5차 회담에서도 개성공단이 다시 가동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북한이 책임 있는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고 공단 입주기업들의 신변 보장과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확실히 보장해야 한다는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러나 북한 측은 여전히 개성공단을 하루 빨리 정상화시키는 것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만 고수한 채 책임 표명인 재발방지 대책 수립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의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담에서 우리 대표단은 북한이 지난 회담에서 제시한 합의서 문안을 새롭게 수정해 북한에 내밀었고, 북한은 잠시 회담을 멈추는 동안 이 문안을 검토한 후 이를 다시 수정해 우리 대표단에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양 측은 서로가 문안에 대한 수정만 되풀이 한 채 결국 최종 합의문 채택에는 이르지 못 했다.

남북 양 측이 앞으로 계속 회담을 진행해도 북한 측이 명확한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지 않는 한 회담은 줄곧 평행선을 그릴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에 대한 북한의 책임있는 태도 변화 없이는 섣불리 정상화에 합의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줄곧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진행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재발방지 보장과 국제 규범에 맞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안심하고 투자할 여건을 만드는 것이 남북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남북 양 측이 좀처럼 의견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회담이 장기화되고 있는 데 대해 초조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는 "재가동이 늦어질수록 공단에 방치된 기계와 설비에 슨 녹이 심해지고 기업들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며 "기업들의 입장을 고려해 양 측이 하루 빨리 합의점을 찾고 공단을 정상화시켜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