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남북 당국 간 5차 실무회담에 나서는 우리측 대표단이 22일 오전 7시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를 출발해 회담이 열리는 개성공단을 출발했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기웅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은 출발에 앞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번 회담에 임하는 태도를 밝혔다.

이번 회담에서 양측은 지난 네 차례의 회담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 책임문제와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까지 회담을 통해 이견을 좁히지 못한 양측이 5차 회담에서 접점을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되는 가운데, 이번 회담에서도 양측이 부분적으로라도 합의점 도출에 실패할 경우 협상 추동력이 떨어질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이번 회담에는 지난 3,4차 회담과 마찬가지로 우리측에선 김기웅 단장을 수석대표로 홍진석·허진봉 통일부 과장이, 북측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을 수석대표로 황충성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참사와 원용희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책임부원이 대표로 나선다.

대표단 및 회담지원인력 24명과 취재진 17명을 포함한 우리측 대표단 41명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할 예정이다.

대표단은 오전 10시 개성공단 내 종합지원센터에서 대표단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이날 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