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남북출입사무소 전경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 4차 실무회담이 17일 시작됐다. 양 측은 지난달 열린 1차 회담에서 개성공단을 정상화하자는데 원칙적으로 합의했지만,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에 대한 북한의 책임 표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등에 대해 이견을 보이며 지금껏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날 남북 실무회담 대표진은 오전 10시쯤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만나 개성공단 정상화 방안에 대한 회담을 시작했다. 우리 측은 지난 3차 회담과 마찬가지로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 지원단장이, 북한 측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나섰다.

이번 4차 회담에서 양 측은 지난 회담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개성공단 가동 중단 재발방지 대책 등 세부사항에 대해 논의를 다시 진행한다.

지난 회담에서 우리 정부는 그 동안 개성공단 운영이 중단된 데 대해 북한이 책임을 인정하고 구체적인 재발방지 대책 등을 재차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또 개성공단을 출입하는 우리 측 인력의 신변 안전과 입주기업들의 자산 보호를 위한 법적 보호장치 등의 방안도 수립해 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이와 함께 개성공단에 입주하는 국내·외 기업들에게 국제적인 수준의 기업활동을 보장해 향후 개성공단을 국제적인 공단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북한은 지난 세 차례 회담에서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에 대한 이렇다 할 책임 표명 없이 공단 가동을 신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을 고수해 왔다. 이 때문에 이날 4차 회담에서도 북한의 공단 가동 중단에 대한 입장 표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여부 등이 합의점을 찾는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담에 앞서 김기웅 수석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지난 회담에서 양 측이 개성공단 정상화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번 4차 회담이 양 측의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하고 실질적인 협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우리 측에서는 회담에 참가하는 대표단과 함께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 227명 등 총 301명이 공단 내 완제품과 원부자재 등을 반출하기 위해 방북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