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5일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 3차 실무회담 오전 전체회의에서 공단 가동중단 재발방지 보장과 입주기업들의 자산 보호를 위한 법적 장치 완비, 개성공단 국제화를 북측에 요구했다.

반면 북한은 공단 가동중단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하지 않은 채 개성공단을 조속히 재가동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우리 측 김기웅 수석대표는 기조발언에서 북측의 개성공단 가동중단 조치로 인한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개성공단을 왕래하는 우리 측 인원의 신변안전과 기업들의 투자자산 보호를 위한 법·제도적 장치들을 완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개성공단에 입주하는 우리 측 기업과 외국기업들에 대해 국제적 수준의 기업활동을 보장함으로써 개성공단을 국제적 공단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이에 대해 북측은 이번 회담이 개성공단을 빠른 시간 내에 복구 가동시키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북측은 그러나 공단 가동중단에 대한 재발방지책은 내놓지 않고 공단 재가동에 대한 우리 측의 지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등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다소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10시8분부터 시작된 오전회의는 11시30분까지 1시간 20분 가량 진행됐다.

남북 양측은 오후 회담에서 오전회의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검토하고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전했다.

남북 대표단은 오전 전체회의를 마치고 따로 점심을 먹었으며 오후부터 수석대표 접촉을 시작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