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남북 개성공단 실무회담이 이어진 가운데 남측은 '재발방지 대책'을, 북측은 '조속한 재가동'을 주장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에 개성공단기업협회는 "공단 정상화가 먼저"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옥성석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나인모드 대표)은 10일 서울 여의도 개성공단기업협회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재발방지 대책 마련도 중요하지만 남한과 북한 양측이 조금씩 양보해 공단을 먼저 정상화 해야 한다"며 "고사 위기에 처해 있는데 다 망하고 정상화 한다면 죽은 뒤에 맛있는 음식을 차려주는 거랑 다를 게 없다"고 토로했다.

특히 섬유·의복업체의 경우 이번 기회를 놓치면 내년까지 손을 놓게 되는 상황. 8월에는 내년 봄·여름 물량 계약을 체결해야 내년 4월까지 작업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옥 부회장은 방북 허용에 기쁨을 나타내면서도 한편으로는 착찹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완제품과 원자재 등을 가져와도 이미 시기를 놓쳤다는 것. 또한 각 기업별 1명씩 방북하는 것으로는 시설 점검조차 역부족인 상황이다.

옥 부회장은 "지난 4월3일 폐쇄조치됐을 때 만들어 뒀던 여름상품을 이제 가져와도 판매는 커녕 보관해둘 장소도 없다"며 "11일 방북 대상인데 녹슨 공장과 곰팡이가 생긴 제품을 보면 마음이 더 아플 것 같아 우선 법인장을 대신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3개월 가까이 멈췄던 공장의 시설을 점검하고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1명 가지고는 어림도 없다"며 "아마 이번에 갔던 사람들도 '엄두가 안 난다' '가면 뭘 하냐'하는 반응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10일 오후 2시부터 수석대표 접촉을 시작하고 공단 재가동에 앞서 입주기업 피해에 대한 입장 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실무회담은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