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열린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쟁점은 ‘언론사 사장단 방북(방북)에서 조선일보를 배제하려는 북한의 움직임’이었다. 상임위가 열려 추경예산에 대한 ‘간단한’ 심의가 끝나기 무섭게 박지원(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을 상대로 여야 의원들이 일제히 관련 질문들을 쏟아냈다.

야당인 한나라당 의원들은 정부의 저자세를 비난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북한도 잘못이지만 우리 기준으로 비판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는 ‘양비론(양비론)’을 폈다.

한나라당 박종웅(박종웅) 의원은 “북한이 주도권을 쥐고, 우리는 일방적으로 끌려간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만약 북한이 ‘특정언론 배제’를 고집한다면 방북 전체를 재고할 수밖에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취할 용의는 없는가”라고 물었다.

같은 당의 심규철(심규철) 의원은 “북한의 조선일보 위협에 대해 ‘국경없는 기자단’이 북한의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는데 도대체 우리 정부의 대응은 무엇이었느냐”고 따졌다. 심 의원은 이어 “북한 평양방송은 조선일보만 6·25 전쟁 남침 모략설을 퍼뜨렸다고 하는데, 다른 언론들이 더 이상 남침 보도를 못하게 하려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고, 고흥길(고흥길·한나라) 의원도 “남한사회 내부의 분열을 조성하려는 큰 목적이 있지 않은가 하는 우려를 감출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 강성구(강성구) 의원은 “북한의 남한 언론에 대한 기본 시각의 틀을 교정해 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민주당 심재권(심재권) 의원은 “특정언론 입북 거부는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도 “그러나 상대방이 그 쪽 가치를 훼손한다고 볼 수 있는 보도를 삼가는 것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최용규(최용규) 의원은 “(남북) 상호간에 가지고 있는 각자의 규칙을 서로 존중하자”며 “앞으로 ‘사소한 문제’가 민족 화해를 막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지원 장관은 “우리 안보나 정체성은 어떤 경우도 지켜나가고 있으니 저자세라는 말은 있을 수 없다”며 “여러 경로를 통해 북측과 협의 중이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그러나 끝내 북측이 조선일보를 거부할 경우의 대책에 대해서는 “초청 대상이 신문협회와 방송협회이며, 방북자 선정도 그곳에서 이뤄지는 문제”라는 말로 즉답을 피했다.

박 장관은 또 황원탁(황원탁) 외교안보수석의 발언 파문과 관련, “당시 (남북정상회담) 자리에 있었는데 회담이 아니라 담소를 나누는 늦은 시간이었다”며 “김정일(김정일) 위원장이 회담 중에 인공기 게양 문제에 선처를 이야기해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이 사실을 확인해 보는 선에서 끝났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박두식기자 dspark@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