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기업 10곳 중 8곳이 개성공단 중단과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 이를 방지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2일까지 외국계 기업 300개사(社)를 대상으로 '남북문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개성공단 사태의 재발방지 장치 필요성에 대해 응답 기업의 75.8%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재발방지 대책으로는 '북한의 일방적 조치 차단'(35.8%), '손실보상장치 마련'(21.5%), '인력과 물품 이동의 자유 보장'(15.6%) 등의 답이 나왔다.


지난 4월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들이 파주 통일대교를 통해 남측으로 들어오고 있는 모습/조선일보 DB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정책 과제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 기업의 46.4%가 우리 정부가 대화를 제의하고, 북한과의 접촉을 늘려야 한다고 답했다. '중국 등을 통해 북한을 설득해야 한다'(24.2%)라는 의견과, '대북특사를 파견해야 한다'(13.9%), '민간교류를 허용해야 한다'(12.9%) 등의 답변도 있었다.

북한의 새 전략 노선인 핵무장과 경제건설 병진정책에 대해 외국계 기업들은 대체로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북한의 핵 개발이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묻는 질문에 57.2%가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고,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도 27.2%를 기록했다. 이들은 핵개발로 인해 북한에 대한 제재가 많아지고, 외부의 지원이 차단되는 등 국제사회의 압박이 강해질 것이라고 봤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최근 북한이 외국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허용하는 경제개발구법을 제정하는 등 외자유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개성공단이 잘 되고 경협문제가 풀려야 외국자본도 대북투자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일 우리 정부와 북한 측은 개성공단 재가동과 설비 점검·정비를 위한 방문 등 주요 실무회담 안건에 합의했다. 이를 위해 10일 개성공단에서 후속 회담을 열고 재발 방지 등 공단 정상화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