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기업협회가 정부에 공단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보상해 줄 수 있는 특별법을 만들어 지원해 줄 것을 호소했다.

한재권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긴급 대책회의'에서 "개성공단의 가동이 중단된 지 약 3개월이 지났지만 정부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는데 123개 입주기업들이 모두 뜻을 모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 동안 기업들에게 실제로 지원된 금액은 695억원에 불과했고 그것마저도 대출이었다"며 "피해를 제대로 보상받기 위해서는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성공단은 지난 4월 초 북한이 일방적으로 남한 기업들의 공단 진입을 차단하면서 가동이 중단됐다. 우리 정부는 계속해서 북한에 공단 정상화를 요구했지만 북한의 진입 차단 조치는 바뀌지 않았다. 결국 정부가 개성공단 내 인력을 전원 철수하기로 결정하면서 현재 개성공단은 사실상 잠정 폐쇄에 들어간 상태다.

북한이 여전히 강경한 자세를 굽히지 않은 가운데 우리 정부도 북한의 태도 변화 없이는 공단 정상화에 서둘러 나서지 않겠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공단이 빠른 시일 내 재가동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한편 한 회장은 이날 대책회의에서 다른 입주기업들에게 공단 정상화와 정부의 지원확대를 위해 개성공단기업협회가 운영 중인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해 줄 것을 호소했다.

그는 "공단 가동 중단 이후 3개월여가 지나면서 많은 비대위원들이 점차 지쳐가고 있다"며 "입주기업들이 비대위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좋은 의견도 많이 제시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