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린드 스웨덴 외무장관은 7일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체결한 핵안전조치 협정을 완벽하게 준수하고 이를 위해 IAEA와 조속히 협력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린드 외무장관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속개된 유엔 군축회의(CD) 본회의에 참석해 연설을 통해 'IAEA가 여전히 북한이 최초로 신고한 핵물질에 대한 정확성과 완전성을 검증할 수 없다는 것은 우려할만한 일'이며 이러한 상황은 '스웨덴 정부가 적극 지지하는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의 (대북 경수로 건설지원) 사업의 집행을 복잡하게 할 위험이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린드 외무장관은 북한을 비롯해 알제리, 중국, 콜롬비아, 콩고민주공화국, 이집트, 인도, 인도네시아, 이란, 이스라엘, 파키스탄, 미국, 베트남 등을 거명하면서 포괄적 핵실험금지조약(CTBT)을 비준할 것을 촉구했다.

린드 외무장관은 이어 핵확산금지조약(NPT)에 가입하지 않은 쿠바, 인도, 이스라엘, 파키스탄 등 4개국이 핵비보유국으로 NPT에 가입하고 IAEA의 핵안전조치협정에 근거해 핵관련 시설을 점검받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엔 군축회의에서 북한과 IAEA의 핵사찰 문제가 공개적으로 제기된 것은 최근 존 볼튼 미국 국제안보 및 군축담당 차관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이다.

특히 린드 외무장관의 발언은 스웨덴이 유럽 국가 중에서는 처음으로 북한과 정식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지난해 5월 요란 페르손 총리가 EU 의장국 대표자격으로 서방의 정상으로는 최초로 남북한을 동시 방문하는 등 북한의 개혁과 개방에 진보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린드 외무장관은 EU 차원에서는 최초로 한반도 문제의 중재역할을 담당한 페르손 총리의 방북을 실현하기 위해 막후에서 북.미간에 적극적인 조정역할을 맡아왔다.

이에 대해 제네바대표부의 한 관계자는 '스웨덴이 군축문제에 관한 미국의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으며 특히 NPT 7차회의 준비회의 의장을 맡은 입장에서 핵문제 전반에 관해 객관적인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제네바=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