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형 은행들이 북한으로의 송금을 전면 중단하는 전례가 없는 조치를 취했으며 이는 중국 정부 기관이 이들 대형 은행에 북한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에 대해 우려를 전달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13일(현지시간) 파이낸셜 타임즈가 보도했다.

중국 대형 은행들이 북한으로의 송금을 중단한 것은 중국 정부가 지난 3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동참한 것에서 한발 더 나간 것이다. 그러나 북한을 대상으로 한 중국 대형 은행들의 송금 중단과는 달리 중국의 중소형 은행들의 입장은 약간 다르다.

북한 국경 인접 지역에 위치한 중국 북동부의 한 은행은 북한측과 거래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혀 중국이 북한에 대한 모든 송금을 막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에게 중국은 가장 중요한 경제적 파트너이다. 북한과 중국의 교역은 지난 몇 년 간 급격히 증가해 국제적으로 고립된 북한이 현금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됐다.

그러나 양국 관계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계기로 경색됐다. 김정은 노동당 제1 비서는 2011년 말 최고 지도자로 등극한 이후 중국을 방문하지 않았으며 북한은 핵실험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중국의 압박에 반발했다.

중국의 4개 국유은행인 중국은행, 공상은행, 건설은행, 농업은행은 최근 북한의 무역결제 은행인 조선무역은행에 대한 모든 거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건설은행은 "유엔 안보리와 중국 당국의 결정을 따르기로 했다"며 "건설은행은 북한 은행들에 대한 계좌를 폐쇄했으며 현재 북한 은행들과 어떤 거래도 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중국의 중소형 은행들은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중국 단둥(丹東)에 있는 다롄(大連)은행의 지점장은 북한으로의 송금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 지점장은 "무기와 같은 민감한 품목이 아닌 정상적인 거래라면 송금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중국 대형들이 북한으로 송금을 중단한 것에 대해 미 재무부의 관리는 "중국의 금융기관들이 북한의 부당한 활동을 막기 위해 송금을 전면 중단한 것을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