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9일 귀환할 예정이었던 개성공단 잔류 체류 인원 50명의 귀환을 지체하며 끝내 이 중 7명에 대해 귀환을 허용하지 않았다. 남게 된 인원은 홍양호 개성공단관리위원장을 비롯한 관리위 직원 5명과 통신사 직원 2명이다. 이들은 북한이 주장하는 미수금 문제를 타결하고 귀환할 예정이다.

나머지 43명은 이날 오후 11시 50분쯤 차량 42대에 타고 개성공단을 출발해 30일 0시쯤 군사분계선을 통과해 귀환했다. 북한은 우리 측이 반출하려했던 완제품과 반제품 등 공단 관련 물품들의 반출을 불허하고 귀환자들의 개인 물품만 가져나갈 수 있게 허가했다.

북한 측은 당초 우리 측이 잔류인원 50명이 귀환하겠다고 통보한 이날 오후 5시까지 통행 동의를 하지 않았다. 북한은 이날 오후 9시 20분이 넘어 개성공단에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인원 43명과 차량 10대 귀환을 최종 승인했다. 나머지 7명에 대해서는 미수금 정산 처리 문제를 이유로 끝내 귀환을 불허했다.

북한은 우리 측 인원의 완전 귀환 전에 북한 근로자 임금과 입주기업의 세금 등 미수금 지급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이들이 조속히 귀환하도록 할 예정이지만 그리 빨리 가능할 것 같진 않다”면서 “내일(30일)은 귀환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북한이 주장하는 미수금은 북한 근로자 임금이 대부분이다. 북한 측 근로자 5만3000명은 개성공단 통행이 차단되면서 3월 임금을 지급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마지막 귀환 예정자들은 개성공단 관리위원회와 KT,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전력 직원 등 관리 및 인프라 담당 인력들로 이날 차량 34대를 이용해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돌아올 계획이었다.

앞서 지난 27일 귀환 시에는 우리 정부가 귀환 시각을 오후 2시로 통보했지만, 북한이 이 시각 30분 전에야 입경에 동의해 귀환이 차질을 빚은 바 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