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개성공단 체류인원의 전원 귀환을 결정함에 따라 27일 오후 주재원 등 126명이 1차로 남측으로 돌아왔다.

개성공단 관리위원회, KT, 한국전력 직원 등 현재 남아 있는 관리·인프라 담당 50명은 29일 오후 전원 남측으로 귀환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들의 무사귀환과 입주기업들의 피해 보전대책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정부 결정에 따라 27일 개성공단 체류인원 126명이 남측으로 돌아왔다. 지난 18일 오후 개성공단 입주기업관계자들이 파주 통일대교를 통해 들어오고 있는 모습./조선일보 DB


정부 당국자는 28일 “국민이 무사히 돌아오는 게 가장 중요한 만큼, 이들이 안전하게 돌아오는 데 집중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부 방침에 따라 개성공단기업협회도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보다 실질적인 피해 보전대책 요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 개성공단 방문을 위해 조만간 정부 측에 방북허가를 재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개성공단 전원 철수 시작, 개성공단기업협회 “정부 결정 수용”

개성공단에 남아있던 입주기업 직원 등 126명은 27일 오후 남측으로 귀환했다.

한재권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이날 경의선 남북출입국사무소(CIQ)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갑작스러운 귀환 조치에 당혹스럽고 공단 폐쇄로 이어질 것이란 불안감도 컸지만, 정부 결정을 최종 수용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공단이 빨리 정상화하기 위해 남북 당국간 대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아울러 ▲개성공단에 있는 거래처 소유 제품과 원·부자재 보호 대책 ▲남북 당국 간 대화 지속 추진 ▲입주기업 재기를 위한 실질적 피해 보전대책 마련 ▲30일 방북 허가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당분간 개성공단 정상화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공단 철수에 따른 피해 보전대책 요구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협회 측은 29일 123개 입주기업 대표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당초 열기로 했던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범 경제인 촉구대회’를 연기했다.


한재권(왼쪽 두번째)개성공단기업협회회장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황우여(왼쪽) 새누리당 대표 등 여당 관계자들에게 개성공단 관련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조선일보 DB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를 위한 대회를 열려고 했지만, 정부의 잔류인원 철수 결정에 따라 연기했다”며 “앞으로 개성공단 정상화보다는 공단 철수에 따른 피해보전에 초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협회는 현재 회원사 기업들이 납품 중단 및 거래처의 손해배상 청구 등으로 입은 피해실태를 조사하고 있으며 집계가 끝나는 대로 피해보상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北, 체류인원 철수 비난… 공단 폐쇄에는 유보적

북한은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체류인원 전원 철수 조치를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도 공단 폐쇄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개성공업지구(개성공단) 운명은 지금 경각에 이르렀다”며 “개성공업지구가 완전히 폐쇄되는 책임은 전적으로 괴뢰패당이 지게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에 화살을 돌렸다.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 안주인이 대결광신자들의 장단에 춤을 추면서 민족공동의 협력사업으로 유일하게 남은 개성공업지구마저 대결정책의 제물로 삼을 심산이 아닌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개성공단의 완전 폐쇄 여부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특히 국방위원회나 노동당 등 최고통치기구가 아니라 실무기관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나선 점, 담화가 아닌 기자와의 질의응답 형식을 취했다는 점에서 북한이 당장 개성공단 폐쇄 조치에 나서기보다 일단 우리 정부의 대응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한 북한 전문가는 “북한이 먼저 개성공단 문을 닫겠다는 소리는 안 할 것 같다”며 “긴장이 완화되면 다시 논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 같으니 우리 정부가 신중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조만간 관계부처 논의를 거쳐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범정부 대책기구를 구성, 가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