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8일 남한 정부의 적대행위가 계속되면 남북대화는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괴뢰패당이 미국과 한 짝이 돼 우리의 우주개발과 핵무력 강화를 함부로 걸고 들면서 반공화국 ‘제재’ㆍ압살 책동에 가담하고 조선반도에 최신 전쟁장비들을 대대적으로 끌어들이며 군사연습을 벌리는 적대행위와 북침전쟁책동이 계속되는 한 북남대화나 북남관계 개선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조평통은 ‘태양절’(김일성 생일)인 지난 15일 국내 보수단체가 김일성·김정일·김정은의 사진을 붙인 모형을 불태우는 반북 시위를 벌인 것을 거론하며 “생명보다 귀중한 우리의 최고존엄을 악랄하게 중상모독하는 천벌맞을 특대형 도발행위를 감행하고도 우리와 감히 마주앉을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남조선당국은 개성공업지구 문제만을 떼여놓고 오그랑수(술수)를 쓰려고 하지만 공업지구 사태로 말하면 현 북남관계 정세의 집중적 반영”이라며 “개성공업지구를 위험천만한 전쟁발원지로 만들려 하면서 ‘운영 정상화를 위한 대화’요 뭐요 하는 것은 한갖 요설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또 “남조선 당국은 아직도 미국 상전과 같이 그 누구의 ‘비핵화’요 뭐요 하는 잠꼬대 같은 소리를 하면서 우리의 핵을 대화탁에 올려놓고 흥정해보려고 하는 것 같은데 그런 어리석은 망상은 아예 집어치우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우리가 위성을 발사하든 핵시험을 하든 누구도 시비하고 흥정할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하며 더욱이 그러한 문제를 논하는 대화는 영원히 없을 것”이라고 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