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장관의 11일 성명 뒤
朴, 청와대 비서진에 설명 "작은 현안부터 풀어나가야"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1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을 통해 제의한 '대북 대화'는 "개성공단 문제에 한정된 것"이라고 정부 당국자가 16일 밝혔다.

박 대통령은 개성공단에 남아 있는 우리 근로자들이 식자재가 부족해 받는 고통과 공단 입주 기업의 공장 가동 중단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를 제의했으며, 이 같은 본심을 12일 청와대 비서진에게 직접 설명했다는 것이다.

11일 류 장관이 대북 성명을 내고, 그날 밤 새누리당 의원들과의 만찬에서 박 대통령이 '대화 제의'란 의중(意中)을 밝힌 다음 날인 12일 '대북 대화'의 범위를 놓고 청와대 비서진 사이에 이견(異見)이 분분했다고 한다. 이 당국자는 "박 대통령이 직접 '내 뜻은 개성공단 문제 협의에 있었다'고 말한 이후 정부 내에서 '대북 대화는 개성공단에 국한된 것'으로 정리가 됐다"며 "개성공단 같은 개별 현안에서부터 대화를 통해 '작은 신뢰'를 쌓아 나가야 '큰 대화'도 가능하다고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박 대통령의 뜻은 북한의 대남기구 조평통 대변인의 담화에 대해 14일 밤 청와대가 "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를 거부한 것은 참으로 유감"이란 입장을 발표한 배경에도 담겨 있었다고 한다. 당시 정부 입장엔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받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식자재 반입마저도 금지하는 것은 인도적 입장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란 내용이 있었는데, 이 대목이 박 대통령의 진정한 관심사였다는 것이다.

한편 북한이 16일 "대화와 협상을 원한다면 모든 적대 행위에 대해 사죄하라"고 한 데 대해, 정부는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북한의 사죄 요구를 "이해하기 어려운 온당치 못한 처사"라며 "북한에 올바른 선택과 성실한 대화 자세를 촉구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그런 주장에 대해서는 코멘트할 가치를 못 느낀다"며 "북한이 현명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