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되면서 경기도가 100억 규모의 특별경영안정자금 조성을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개성공단에 진출한 도내 기업은 전체(123곳) 27%인 33곳으로 가장 많다.

도는 "개성공단의 조업이 지난 9일 전면 멈춰 서면서 당장 입주업체의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세우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우선 중소기업 운전자금의 융자 규모를 개성공단 입주업체에 한해 기업당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2배 늘리는 방안을 조율 중이다. 시설자금의 한도도 기업당 30억원에서 60억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개성공단의 폐쇄에 따른 생산시설 이전에 대비, 100억원 규모의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조성하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도는 특별경영안정자금의 금리를 일반 중소자금보다 1% p 이상 낮춰 기업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도내 개성공단 입주 기업에는 북측 근로자를 포함, 8200여 명이 일하고 있다. 지난해 섬유, 반도체 부품, 헬멧 등의 분야에서 모두 4억6950만 달러 상당을 생산했다.

장영근 기업정책과장은 "기업들의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정부에도 적극적인 대책을 요청할 방침"이라며 "최악에는 대체 부지 물색과 인력 공급 등을 밀착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